인사이트

인사이트리포트

디지털프렌스포메이션 최신 정보 및 트렌드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관리

금융 업종의 데이터 기반 혁신 전략: 투자은행(IB)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참조 모델

2021.04.16정근애
다운로드

국내 투자은행(Investment Bank, IB) 산업의 변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증권업이 침체함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증권사 대형화 정책을 추진하기로 하고 2011년 7월 초대형 투자은행 육성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 결과 2017년 11월 ‘한국판 골드만삭스’를 지향하는 초대형 투자은행 5개사(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가 탄생했다.

이후 금융 감독 기관은 자기자본 규모에 따라 추가 자금 조달 및 사업 기회(라이선스)를 제공하여 2021년 현재 자기자본이 3조 이상인 초대형 투자은행은 △미래에셋증권 △NH투자 △삼성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메리츠종금증권 △하나금융투자, 8곳으로 확대되었다.

이 같은 정부와 업계의 노력으로 기존 증권업은 브로커리지(위탁매매) 위주의 사업 구조에서 탈피하여 투자은행 부문의 이익기여도를 크게 확대해나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림1. 증권사 영업 부문별 실적 비교 (출처: KIS Industry Outlook, 한국신용평가, 2018년 1월)_ 증권사 영업 부문 실적 비교 그래프입니다. 투자은행의 영업 실적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스신용평가에서 2019년 3월 발간한 ‘부동산경기 하락에 따른 증권사 PF 우발채무 관련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증권사들의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스(PF) 우발채무 위험이 높아져 일부는 자본건전성을 위협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2. 증권사 우발채무 추이 및 우발채무 유형별 구분(출처: 부동산경기 하락에 따른 증권사 PF 우발채무 관련 분석 보고서, 나이스신용평가, 2019년 3월) _증권사의 우발 채무 추이 및 우발 채무의 유형을 표시합니다.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우발채무는 6배 증가하였습니다. 우발 채무중 신용공여 비중이 나날이 높아져 2018년에는 신용공여 비중이 전체 우발 채무의 79.2%에 달합니다.

 

이로 인해 금융 업종의 투자은행 부문에 대한 기대는 더욱 높아졌다. 특히 빠른 성장과 영업 확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미래 성장을 좌우하는 핵심 성공 요인으로 인식되면서 관련 업무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림3. 투자은행의 디지털화 배경 _ 투자은행의 디지털화 배경을 나타냅니다. 수익 기반을 확대하고 신성장 분야를 개척하며 안정적인 이익 창출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투자은행이 디지털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투자은행(IB)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비즈니스 참조 모델

이러한 투자은행 업계의 변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에스코어는 ‘Principal Investment Service Model’을 개발하였다. 본 참조 모델은 투자은행의 1)비즈니스 및 리스크를 고려한 업무 프로세스 및 룰셋(Rule Set) 정의, 2)데이터 분석 기반 엔드투엔드 핵심 데이터 표준 모델, 3)가시성(Visibility) 강화를 통한 신속한 업무 지원 및 의사 결정, 현장 중심의 영업 지원 기능을 정의하고 있다.

 

그림 4. 에스코어 Principal Investment Service Model 개요 _ 에스코어가 개발한 투자은행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참조모델 도식입니다. Governance를 통해 업무 규정에 따른 프로세스를 통제하고 엔드투엔드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표준화 정보 및 통합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갖추어 가시성 및 편의 기능 강화를 통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및 리스크를 고려한 업무 프로세스 및 룰셋 정의

투자은행의 업무 프로세스를 10개의 메가 프로세스(Mega Process)와 18개의 서브 프로세스(Sub Process)로 구분하고, 개발 프로세스에 따른 업무 룰셋을 정의한다.

그림 5. 투자은행 업무 프로세스 정의 _ 투자은행의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한 도식입니다. 투자심의, 거래 상대방 관리, 정보등록, 자산실행, 자산상환, 수수료 수납, 미지급 처리, 계약 변경, 결산 처리, 대내외 보고의 순으로 업무가 진행됩니다.

 

데이터 분석 기반 엔드투엔드 핵심 데이터 표준 모델

투자은행은 프론트 오피스(영업부서)와 미들 오피스 간의 수작업이 많고 잦은 입·퇴사에 따른 업무 연속성 및 정보 자산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업무의 핵심 정보인 ‘Deal(자산), 손님(고객) 손익’에 대한 표준 모델을 정의할 때는 투자은행 부서뿐만 아니라 전사 차원의 투자은행 데이터 라이브러리(IB Data Library) 관리 및 표준 체계를 정의해야 한다.

 

그림 6. 투자은행 데이터 표준 모델 _ 투자은행의 데이터 표준 모델을 설명합니다. 투자은행 그룹의 핵심 자산을 표준화 하고 전사 고객과 동일한 뷰를 제공하며 매출 및 평가 기준도 동일한 뷰를 가질 수 있도록 해 궁극적으로 투자은행 그룹과 경영관리 그룹을 아우르는 전사 차원의 싱글 뷰를 갖출 수 있습니다.

 

가시성(Visibility) 강화를 통한 신속한 업무 지원 및 의사 결정, 현장 중심의 영업 지원 기능

모바일 환경 및 편의 기능을 정의한다. 또한 다양한 관점으로 영업 실적을 조회하고 계획·목표 대비 실적을 관리하는 기능과 드릴다운(Drill-down) 형식의 요약·상세 조회 기능을 정의해 신속한 업무 처리 및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아울러 사용자 그룹 및 조직을 고려한 계층형 권한을 부여하고 영업비밀 보장 기능도 정의한다.

 

 

마치며

에스코어 데이터컨설팅팀은 ‘Principal Investment Service Model’을 투자은행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베스트 프랙티스를 보유하고 있다.

타이밍과 속도가 생명인 금융 비즈니스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의 시행 착오는 프로젝트 실패를 넘어 시장 선두로 올라설 기회를 놓치거나 경쟁 우위를 잃게 만드는 등 뼈아픈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투자은행은 이해 당사자가 많고 딜(Deal) 구조가 매우 복잡하다. 이 같은 업무 특성을 감안할 때 투자 은행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업종 지식을 갖춘 데이터 전문가의 노하우와 성공 경험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참조 모델은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보증수표가 될 것이다.

# References

- KIS Industry Outlook, 한국신용평가, 2018년 1월
- 부동산경기 하락에 따른 증권사 PF 우발채무 관련 분석 보고서, 나이스신용평가, 2019년 3월

정근애 이사

정근애 이사

에스코어(주) 컨설팅사업부 데이터컨설팅팀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금융, 제조,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기준정보(MDM), ISP/PI, Compliance(내부통제, IFRS, 개인정보보호)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관 아티클

  • 데이터 기반 경영관리 선행조건 마스터 데이터 표준화 & 운영정보 최적화
    데이터 관리2024.10.24

    데이터 기반 경영관리 선행조건 마스터 데이터 표준화 & 운영정보 최적화

    자세히 보기
  • AI 시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가독성을 높이는 데이터 시각화 방법
    IT 트렌드2024.03.15

    AI 시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가독성을 높이는 데이터 시각화 방법

    자세히 보기
  • 쏟아지는 신기술, “Know yourself.”
    IT 트렌드2023.11.27

    쏟아지는 신기술, “Know yourself.”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