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 혁신
오퍼링 > 매니지먼트 컨설팅 > 데이터 컨설팅 > 데이터 기반 혁신

데이터 기반 혁신

비즈니스 데이터를 최적화 하여 성과 창출을 위한 혁신 체계를 정립합니다.

Why We Do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서는 기준정보 관리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 표준 기준 정보를 입력
    표준 기준정보는 AI 적용의 선결 조건
    A 기업은 발주 품목과 협력 업체 납품 내역의 자동 매칭 작업을 머신러닝 기반 AI로 수행하기 위한 디지털 혁신 과제를 추진하였으나 발주 품목에 대한 표준 기준정보의 품질이 저하된 상태임을 확인하고 과제를 중단하였습니다. 표준 기준정보가 없거나 표준을 적용하지 않으면 아무리 우수한 알고리즘을 적용해도 자동 매칭의 범위와 효과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 Iot 실패의 원인
    제한된 기준정보는 IoT 적용 실패의 원인
    B 기업은 설비 중단 최소화 및 불필요한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해 생산 설비에 IoT 센서를 부착해 설비 로그 데이터를 취합하고 상태를 분석하여 예방 정비 임계치 및 부품 교체 주기 등을 자동으로 현행화 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준정보 체계와 운영 프로세스가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로 과제를 추진한 결과 당초 목표했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 운영정보 체계 정립 필요성 대두
    운영정보 체계 정립의 필요성 대두
    전통적인 기준정보는 제품, 자재, 설비, 고객 등 정적(Static) 정보로 정확성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을 위해서는 기준정보 개념을 확장하여 운영정보를 관리해야 합니다. 운영정보는 생산 리드타임, 수율, 원재료·부품 조달 리드타임, 재고일수, 정비주기 등 동적(Dynamic) 정보이며 최적화의 대상입니다.
제공 서비스

데이터 기반 혁신 컨설팅

비즈니스 데이터를 최적화 하여 성과 창출을 위한 혁신 체계를 정립합니다.

디지털 혁명의 시대, 데이터가 비즈니스 성패를 좌우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기업들의 공통점은 기준정보 및 운영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전사적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업무 프로세스와 밀착 연계함으로써 혁신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입니다. 에스코어는 가시적인 성과 창출이 가능한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 체계를 정립합니다.
  • 혁신 성과 유지 및 지속 개선을 위한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 체계 설계
    업종별 운영정보의 체계적 관리로 전사 성과의 실질적 향상을 지원합니다.
  • 데이터 기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IT 시스템 구축
    비즈니스을 통해 산출되는 방대한 운영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ODM(Operational Data Management) 시스템 등을 설계 및 구축합니다.
  • 운영정보 BPO 서비스 제공
    업종별 데이터 기반 혁신 과제 도출 및 운영 고도화 상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 사례

생산성 증진 효과와 데이터 기반 분석 체계를 확보하였습니다.

– 글로벌 전자부품 제조 기업

도전 과제
글로벌 전자부품 제조업체 A 기업은 S&OP(Sales and Operations Planning) 협의체를 통해 생산 및 판매 계획 물량을 합의한 후 ERP 시스템의 MRP 기능을 활용하여 적정 원재료 및 부품 구매 수량을 산정하고 공급 업체에 자동 발주하는 전형적인 SCM 체계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원재료 및 부품의 과잉 재고 또는 결품이 발생하고 생산 계획과 실적간 큰 차이로 생산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배분되며 납기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등 SCM 운영에 문제가 생겼고 그로 인해 경영 성과가 저하되는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에스코어 서비스
에스코어는 A 기업의 SCM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슈 및 원인을 도출하였습니다.
전통적인 기준정보 개념을 확장하여 SCM 업무 수행에 기준 역할을 하면서 왜곡 또는 오류 발생 시 운영 및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들을 점검하였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A 기업은 주문 물품의 조달 리드 타임을 정확하게 관리하지 못하여 MRP 결과의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연쇄적으로 후속 프로세스 결과가 왜곡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원재료 및 부품 조달 리드타임이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사 프로세스의 기준정보(운영정보) 역할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A 기업의 기준정보 오류로 인한 SCM E2E 프로세스 영향도 분석 결과

A 기업은 운영정보 관리 체계를 정립하여 데이터 기반으로 혁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정량적 효과
– 생산 표준 시간 최적화를 통해 무투자 생산 능력(Capa) 향상
– 운송 리드타임을 최적화하여 법인별 운영 재고 감소

정성적 효과
– 운영정보 정립으로 SCM 프로세스 실행력 제고
– 데이터를 활용한 운영 현안 분석 및 개선 체계의 기반 마련

인사이트 리포트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에스코어가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