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디지털 ESG 운영 혁신
오퍼링 > 매니지먼트 컨설팅 > 디지털 혁신 컨설팅 > 디지털 ESG 운영 혁신

AI 기반 디지털 ESG 운영 혁신

AI 기술을 기반으로 ESG 실행력 강화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와 운영 체계의 변화를 설계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메인이미지(네트워크 통신되는 형상)
Why We Do

이제 ESG 구호와 전략을 넘어, 행동으로 실천해야 할 때입니다.

  • 속속들이 발효 및 시행되는 글로벌 ESG 규제
    EU의 지속가능경영정보 의무화(CSRD), 공급망 실사 의무화(CSDDD),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배터리 규제 등 각종 규제가 입법 완료되어, 실제 시행되었거나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IFRS 기준이 확정되어 ‘24년 회계연도부터 유효하며, 이에 따라 한국 정부 역시 ESG 공시 의무화를 위한 구체적인 일정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 방대한 ESG 데이터의 적기 수집 및 실질적 활용 중요
    방대한 ESG 데이터의 적기 수집 및 실질적 활용 중요 
    ESG 정보는 기업 경영활동 전반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기업 내 다양한 시스템에 산재해 있는 Value Chain의 정보를 ESG 목적에 맞게 취합-가공 및 통제할 수 없다면 실시간 ESG 정보 확인을 통한 적기 대응을 실현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기업 내부뿐만 아니라 공급망, 고객 등 외부 데이터까지 확대 연계하여야만 ESG 정보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 생산한 제품의 탄소배출량 정보 요구 증가
    기업의 Scope 3 탄소배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고객으로부터 제품 생산 시 발생한 총 탄소배출량 정보를 요구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결국 전 제품 탄소배출량을 측정 및 관리하는 체계를 갖추어야 고객의 요구에 신속 대응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공급망의 Primary Data 확보를 위한 노력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제공 서비스

AI 기술 기반의 Data Driven ESG 컨설팅

지속가능한 성장 기업이 되기 위해 필요한 운영체계의 혁신을 디자인 합니다.

지속가능한 성장 기업이 되기 위해 필요한 운영체계의 혁신을 디자인 합니다.
기업의 ESG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업무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비재무정보와 탄소배출량, 공급망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직과 Rule, 프로세스 및 IT 혁신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Data의 품질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최근 ESG규제 및 기준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AI를 활용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들에 대한 지식을 겸비한 전문 컨설턴트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 AI 기반 Data Driven ESG Readiness Diagnosis
    에스코어는 국내 최대 그룹 기업들에 대한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검증 받은 ESG 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I 기술을 적용한 전문 Tool-Kit을 활용하여 고객의 비즈니스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ESG 규제 및 예상 Risk를 선별하고, 거버넌스-프로세스-데이터-IT 측면의 ESG 성숙도를 평가합니다.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이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할 필요 역량과 구체적인 How-to 방안을 제언합니다.
  • AI 기반 Data Driven ESG Master Plan
    AI 기술을 적용하여 전사 ESG 데이터 통합 관리를 위한 IT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는 서비스 입니다. IFRS, ESRS, GRI 등 글로벌 규제와 기준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요구 지표를 도출하고, 회사의 관리 수준에 따라 필요한 ESG 데이터를 정의한 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IT 구현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 연결기업 Carbon Accounting 도입 PI
    IFRS와 ESRS는 연결기업의 Scope 1,2,3 탄소배출량 공개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에스코어는 개별기업의 value chain 전반의 탄소배출량 산정을 위한 AI 기술 기반의 데이터 수집 및 산출 방안을 수립하고, 추가 관리가 필요한 영역의 개선과제를 도출합니다. 또한 연결기업 보고를 위한 운영기준과 프로세스 및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정립합니다.
  • 전 제품 탄소배출량(LCA) 산정체계 수립 PI
    강화되는 ESG 규제를 고려할 때, 수작업에 의존하는 특정 품목 위주의 탄소배출량 산정체계는 한계가 있습니다. 에스코어는 전 제품 자동 LCA 평가를 위한 운영체계 혁신 및 IT 도입을 위한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AI 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최적화된 조직의 탄소배출량과 연계-통합관리 방안을 제시합니다.

에스코어 데이터 기반 ESG 컨설팅 소개 영상

  • 이제는 피할수 없는 ESG 경영 환경 구축, 데이터 기반의 명확하고 체계적인 디지털 전략 ESG 컨설팅이 필요한 때입니다.
    에스코어는 국내 굴지의 글로벌 기업의 인하우스 컨설팅 자회사로서 검증된 실력과 노하우로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사이트 리포트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에스코어가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