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우리는 기준정보란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면서 그 정의에 대해서 이제는 많이들 이해를 하고 있다. 그런데, 과제 수행 시, 기준정보를 언급하다 보면 그 정의나 범위, 기준 등에 대해 각자가 이해하는 내용이나 범위가 각각 다름을 자주 느낄 수 있다. 이에 기준정보에 대해 하기와 같이 다시 정리해 본다.
1. 기준정보의 정의
경영 프로세스 및 시스템 상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사용되는 핵심 정보로서, 기업 운영정보의 신뢰성 및 정확도를 보장하고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정보(Data)이다.
2. 기준정보 분류
기준정보는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다.
마스터 기준정보
– 경영 프로세스 및 시스템 상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사용되는 핵심 업무 데이터
– 식별코드와 다수의 속성정보로 구성
ex) 제품, 자재, 고객, 벤더, 설비, 설비자재, 조직, 사원, CoA, BOM 등
- 컨트롤 기준정보
– 코드성 기준정보
① 업무코드
ㆍ데이터의 입력/분류/집계 편의를 위해 정형화한 참조값
ex) 국가코드, 회사코드, 통화코드, 단위코드 등
② Configuration 정보
ㆍERP 시스템 내 프로세스 실행을 통제하기 위해 Setup되는 정보
ex) Material Type, P/O, S/O Type, Movement Type
- 운영정보
– 프로세스 실행시 참조되는 기준값으로 프로세스 실행결과를 토대로 비즈니스
상황에 부합하도록 주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최적값으로 보정되는 데이터
ex) CAPA, 수율, 가동률, 리드타임 등
※ 기타 데이터
1. Transaction 데이터
– 프로세스 결과 데이터로서 프로세스 실행을 통해 생성되는 데이터
2. KPI
– 프로세스 운영 수준과 성과를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해 명확한 기준으로 정의되어
산출되는 데이터
3. 기준정보 개선 방향
기준정보는 종류별로 표준화, 최적화로의 개선 방향을 지향한다.
4. 기준정보를 표준화, 최적화 관리해야 하는 이유
전사 데이터는 기준정보부터 지표까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운영될 때 Fact 기반의 정확한 경영성과 관리가 가능하다.
5. 기준정보 관리체계 정의
기준정보 관리체계는 하기 3가지 요건에 대해 정의가 필요하다.
6. 전사 마스터 표준화 진행 내용
전사 마스터 표준화 과제 진행시, 하기와 같이 주로 진행된다.
7. 운영정보 최적화 진행 내용
운영정보 최적화 과제 진행시, 하기와 같이 주로 진행된다.
마치며
지금까지 기준정보 정의, 분류, 개선방향, 표준화/최적화 관리 이유, 관리체계, 표준화/ 최적화 진행 내용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 보았다.
이 칼럼은 기준정보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은 분들이 쉽게 개념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자 작성하였다. 기준정보라는 게 뭔지는 대충 알겠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어떤 게 있는지, 관리체계가 뭔지, 어떻게 과제를 수행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근래 들어 빅데이터, 데이터 거버넌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체계 등 데이터 분석, 활용을 위한 많은 방안들이 소개되고 강조되고 있다.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된 Fact에 의해 올바른 의사결정 및 업무 적용을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가 분류, 집계, 분석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동일한 기준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감이 아닌 데이터를 통한 의사 결정, 미래를 위한 Quantum 점프를 위해 기준정보 표준화/최적화를 제안 드리는 바이다.
# References
- 기준정보 교육자료 : 1일차_1교시_기본과정_기준정보 개요
- 기준정보 교육자료 : 2일차_1교시_심화과정_운영정보 관리체계 개요
박주환 컨설턴트
컨설팅사업부 디지털전략컨설팅팀
기준정보 PI 컨설팅 전문가로 CPIM(Certificate of Production and Inventory Management)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다음 글다음 글이 없습니다.
-
이전 글
Register for Download Contents
- 이메일 주소를 제출해 주시면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자동으로 뉴스레터 신청 서비스에 가입됩니다.
- 뉴스레터 서비스 가입 거부 시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파일 다운로드가 되지 않을 경우 s-core_mktg@samsung.com으로 문의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