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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신

Ready for the Post-Pandemic Work②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전환 전략

2020.12.30동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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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워크플레이스 전환(Workplace Transformation) 전략

왜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인가?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줌(Zoom), 웹엑스(WebEx)와 같은 화상회의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들이 많다. 디지털 기술로 비즈니스 연속성을 구현한 좋은 예이긴 하지만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의 장점이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보다 폭 넓은 시각으로 우리 회사가 애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를 갖추어야 하는지 (혹은 전환해야 하는지) 점검해야 한다.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의 일반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다.

그림1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의 장점_ Lower Cost. Capex to Opex, 비효율제거(출장비, 출퇴근 시간등), 관리효율성 증가_ Higher Benefit. 생산성(동일 시간 더 많은, 더 빠른 업무처리), 시의성(적기대응), 커뮤니케이션의 질 향상 등 기타효과. Business Continuity_ Fast Mobilization(Site 변경시 빠르게 Set-Up) 24/365 Operation, Anywhere Operation(Against Contingency)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전환 전략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의 필요성을 확인했다면 어떻게 갖춰 나가야 할까?

가장유명한 솔루션 하나를 도입하는 것은 빠르고 쉬운 일이지만 다음의 네가지 포인트를 고려한 전환 전략이 수립된다면 디지털 워크플레이스가 기업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전체적인 관점에서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워크플레이스 구성 요소(1편, 그림 3 참조)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라는 하나의 시스템은 고유의 워크플레이스 컨셉부터 기술 구조, 임직원 지원 체계 및 조직 문화에 이르는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된다. 따라서 어떤 서비스를 도입할 것인가에 그치지 않고 ‘일하는 방식’에 대한 제도, 문화, 관리 방안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그림2 System Approach :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구성 시 고려 요소, Strategy(Vision, Service Structure, KPI's, Technology Architecture), Policy(Work life balance), Workplace Service Offerings(Device Service, Real-time Collaboration & UC, Mobile Business App, AI-driven qhtomtion), Smart Enviroment(All wireless Network, Hot Desking & Hoteling, Cowork Space Service etc), Security(Anywhere Any Device Access Control Data Protection, Employee Privacy, Customer Privacy), Management(Employee Training& Support Portal, Desk office meeting room Utilization, Employee location tracking Virtural Contact center), Leadership & Culture(실험정신, 고객중심 문화, 자율과 책임, 근무윤리)

둘째, 우리 업, 우리 조직에 맞는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를 설계해야 한다. 제조업은 현장 근무자(Field Work)가 많다. 프로페셔널 서비스업은 고객 사이트에서 근무(Mobile Work) 하는 경우가 많으며 금융 서비스업은 개방 공간 근무자(Open & Shared Space Work), 헬스케어·의료산업은 교대 근무자(Shift Work)가 많다. 또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긱 워커(Gig Worker)와 재택 근무(At Home Agent) 같은 근무 형태도 늘어나고 있다.

이렇듯 산업 특성과 기업 상황에 따라 업무 방식이 다른 만큼 회사별로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도 달라야 한다. 기업 문화와 보안 정책까지 고려하면 우리 회사와 직원 업무 유형에 맞는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를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다.

그림3 업무 유형별 워크 플레이스 오퍼링 맵 사례: Work Segment_ Office(Desk Bound General, Inside Mobile, Desk Bound Professionals)_ Customer Site(Inside Mobile, Desk Bound Professionals, Field Worker)_ Temporary Space(Traveler Mobile Professionals, Work at Home Agent), Offerings Stack_ C&C(Collabo, Comm), Productivity(Contents, Office), Device(OS, Device), Space(Connect, Space), Security

셋째, 전체적인 비용 효율성(TCO)과 서비스 간 시너지를 고려해야 한다. 1편에서 언급했듯 워크플레이스 영역은 기업 IT Spending의 20%를 차지한다. (더욱이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결코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한다는 뜻이다.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전환이 비용만 증가시킨다면 큰일이다. 서비스 수준을 높이면서도 전체 비용 효율성을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림4 디바이스 전략 수립 시 TCO 비교_ ($USD/Y, 2500명기준), Desktop 856, Notebook 1296, Chrome Book 980, Thin Client 773

[그림 4]는 임직원 업무 유형에 따라 제공할 디바이스 형태를 인당 TCO 관점에서 계산하는 디바이스 도입 계획 사례이다. 동일한 성능·서비스 수준을 확보하면서 향후 높아질 유지보수 비용 등을 감안한 TCO 분석이 필요하다.

넷째,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단계적인 로드맵을 계획해야 한다. 지금 시점에서 가장 좋고 유명한 기술과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 과연 능사일까? 그럴 수도 없지만 그래서도 안 된다. 임직원이 기술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며 사내 시스템과의 데이터 연계, 관리 기술의 학습 등 경험을 통해 점진적으로 성장시켜야 할 부분이 많다.

그림 5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성숙도 모델 Strategic Alignment_사업전략-DW 구조적 체계화, L1. 전략적 연계없음. L2. DW구성요소 일부가 Ad-Hoc으로 통제관리 L3. 협의의 DW구성요소가 통제관리 L4. DW 구성요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시작 L5. DW 구성요소를 전략과 연계해 체계적으로 관리._Structure and Coherence_ DW 구조적 체계화 L1. 구조없음. L2. 사업장별로 상이, 데스크톱중심의단순구조 L3 모바일등의 레이어 인식. 통합작업진행중 L4. 다양한 레이어가 통합. 이직원 역할별 서비스 제공. L5. 다양한 레이어상에서 Unified workplce정의_ Mobility & Flexibility_ Anytime, Anywhere, AnyDevice_ L1. 사무실에서 데스크톱으로 업무. L2. VPN 랩톱 사용. 기본적 모바일 앱 제공. L3. 대부분 임직원이 업무에 스마트폰 사용. 주요 모바일앱 제공. L4. 업무앱이 확대되며 Consumerization진행. L5. Unified. Any Place/Any Device 가능. Virtural조직가능. Organizaional Readiness_ Employee Support_ L1. 교육과 IT Support일부 존재. L2. 정책 이러닝 IT Support 관련자료문서화, L3. DW 활용개선을 위한 변화관리 Initiative 활동개시.L4.교육과 지원을 위한 체계정비, L5. 교육. IT Support 정책공지등 안정화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성숙도 모델과 같은 도구를 이용해 현 수준을 측정하고 전환 초기의 기대 수준과 3~5년 후 목표 수준을 설정한 다음 단계적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물론 단계별 KPI 수립도 필요하다.

 

 

2. 고객을 위한 제언

기업 입장에서는 당장 필요하고 가장 활발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 전환에 따른 비용 효과가 큰 서비스부터 도입하려고 할 것이다. 기업 규모별로 체계화 할 수 있는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의 범위가 다르고 관리 책임 부서에 따라 워크플레이스 요소들을 따로 나누어 운영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기업 규모가 클수록, 고객과 파트너·국내와 해외 등 소통의 범위가 넓을 수록, 그리고 업무 형태가 다양할수록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의 도입 효과는 더욱 커진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생산성 관점에서 워크플레이스 오퍼링은 (마치 결핍 요소처럼) 상호 제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어 전체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림6 서비스 적용 범위_ E2E total Service(Design, Build and Adoption, Run) 개요_ Compteitive Advantage: Workplace as a service, Digital workplace Full Line-up, Structured Digital workplace, Start to Transformation, ad-Hoc Adoption

디지털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을 위해 에스코어와 삼성SDS는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전략 수립부터 글로벌 유수 서비스의 도입, 라이선스 관리, 프라이빗·퍼블릭 NexOffice 서비스 및 워크플레이스 매니지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TCO는 낮추는 End-to-End 토털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우진 상무

에스코어㈜ 컨설팅사업부 전략프로세스혁신팀

에스코어 컨설팅사업부 시니어 컨설턴트로 High-Tech, IT 서비스, 기술 융합 산업 고객의 디지털 사업 전략, 디지털 기술 기반 신사업 전략 및 디지털 전환(DX) 전략 수립을 돕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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