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인사이트

새로운 관점으로 깊이 있는 통찰을 제시합니다.

비즈니스 전략

New Reality for Business: 수익을 창출하는 VR & AR 비즈니스 모델

2018.04.10최정원
다운로드

1. VR·AR, 두 세계의 연결

두 세계를 연결하는 방법

IT를 활용한 ‘연결’과 ‘융합’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은 현실과 가상의 지식과 데이터를 연계∙통합함으로써 새로운 고객가치 극대화 전략을 구현할 수 있다. 현실과 가상, 두 세계를 연결하는 방법은 크게 ①현실과 유사한 Digital Twin 상에서 지식과 데이터를 활용하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②현실의 표면 위에 가상세계의 지식과 데이터를 적용하는 증강현실(Augment Reality, AR)이 있다.

그림 1 - Definition of VR, AR & MR_ VR(Virtural Reality)- Digital environments that shut out the real world, AR(Augmented Reality)-Digital contents on top of your rel world, MR(Mind Reality)-Digital content interacts with your real world

 

수익창출을 위한 조건

VR·AR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기존의 상품·서비스를 새로운 형태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셋째, 일회성 경험을 위한 단순 온라인 콘텐츠 형태가 아닌 업의 본질과 비즈니스 모델이 반영되어야 한다.

넷째, 온-오프라인 간 시너지 극대화 관점에서 설계되어야 한다.

다섯째, 소비자 경험/혜택의 증대를 위한 리워드 설계, 연결, 통합이 필요하다.

 

 

2. VR, 공간 기반의 매출 창출

현실과 비슷한 공간 구축

기업은 오프라인과 유사한 공간을 VR에 구축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자사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비즈니스 모델 뿐만 아니라 O2O 융합모델을 적용하여 매출창출을 위한 뉴미디어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림 2 - Virtual Themepark / Virtual Themepark를 통해 현실(Real)공간을 가상(Virtual)공간으로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자사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매출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VR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그림3과 같이 예시할 수 있다. 기업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VR에 접목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를 계기로 파괴적 혁신의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비 할 필요가 있다.

그림 3 - VR Business Model 예시_ VCD(VR Contents Distribution)-가상공간 사용자들의 콘텐츠 거래를 촉진하여 게임화 요소들과 함께 VR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수익을 획득하는 비즈니스 모델(콘텐츠 예시 : 아바타, 공간디자인, 영상/게임/음악 등 유료 콘텐츠, 기프티콘 등), VAM(VR Advertisement & Marketing)-VR 운영주체가 가상공간에서 기업고객의 광고/마케팅을 실행하고 수익을 획득하는 비즈니스 모델, VBE(VR Broadcasting & Event)-가상공간 사용자가 VR 운영주체로부터 공간을 임대받아 공연/방송/이벤트를 개최토록함으로써 VR 운영주체는 사용자 확대 및 공간 임대료 수익을 획득하는 비즈니스 모델, V2O(VR O2O)-VR 운영주체가 오프라인 사업과 연계하여 집객, 아이템 판매, 신규서비스 확보 등의 목적을 달성해 오프라인 사업성과를 확대하는 비즈니스 모델, VCS(VR Commerce)상품판매자가 VR 운영주체로부터 공간을 임대받아 가상공간 사용자에게 상품을 판매하고 VR 운영주체는 공간임대료 및 거래수수료 수익을 획득하는 비즈니스 모델

 

 

3. AR, 핵심정보 기반의 효율 증대

현실에 핵심정보 겹치기

기업은 Business Operation 단계별로 현실(이미지)에 가상의 핵심정보를 합성하여 사물이나 영상정보를 증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작업 시간/횟수 등을 감소시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거나, 시각적 확인오류를 방지하여 운영효율을 증가시킴으로써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림 4 -S-Core가 삼성 관계사 협업으로 개발한 AR Application Case (1)_AR Drawing Viewer, AR Pallet Loading Guide Solution

 

효율을 증대시키는 비즈니스 모델

AR을 활용하여 기업 효율을 증대시키는 모델은 산업별, Value Chain별로 다양하게 구현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건설사의 경우 현재 건축중인 건물의 각 부분이 설계 조건에 맞는지, 제조사의 경우 부품별 설계 수치와 정합하는지, 물류의 경우 피킹 화물의 위치 확인 또는 창고와 트럭에 적재된 화물이 운송서류와 정확히 일치하는지 등이 AR의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될 수 있다.

그림 5 - AR Application Case (2)_S-Core가 삼성 관계사 협업으로 개발 AR Musculoskeletal Risk Assessment Tool

 

 

4. Vision 융합의 세계로

VR과 AR은 기업에서 폭증하는 각종 정보와 데이터를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새로운 Vision Media이다.

기업이 VR과 AR을 활용하여 수익을 높이고자 한다면, 이를 단순한 콘텐츠 미디어 채널로 한정지어 볼 것이 아니라 경영전략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즉, 해당 기업이 추구하는 업의 본질과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의 하고, 고객가치를 극대화 하기 위한 방향으로 기존 사업운영 모델과의 연결∙통합이 필요하다.

특히 VR 또는 AR 중 한 가지 형태로만 접근하기 보다는 O2O 관점에서 VR과 AR이 융합되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여 구현목적에 부합하는 양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VR과 AR에 활용되는 하드웨어 Device들 또한, 머지 않은 미래에 사용하기 쉽고, 가벼우며, 고화질의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량되면서 VR∙AR 융합을 원활하게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가오는 Vision 융합의 시대, 지금이 VR과 AR을 활용하여 고객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차별화 된 서비스를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다.

최정원 이사

에스코어㈜ 컨설팅사업부 전략프로세스혁신팀

- 사업/운영전략 수립, M&A/투자전략 수립 - 버추얼 에버랜드 사업모델 및 전략 수립 - 삼성 관계사 해외사업전략 다수 수립 - 삼성 관계사 사업/운영전략 다수 수립 - 국내 주요 그룹사 사업/운영전략 다수 수립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