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인사이트리포트

디지털프렌스포메이션 최신 정보 및 트렌드를 제공합니다.

SW 테크놀로지 데이터 관리 클라우드 플랫폼

Cloud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조직 구조 및 문화

2023.06.30이봉국 프로
다운로드

들어가며

급증하는 Cloud service 사용 금액

Gartner에서 발표한 최신 전망에 따르면 2022년 Public Cloud Service에 대한 전 세계 최종 사용 지출은 약 4,94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수치는 2021년 약 4,109억 달러 대비 20.4%에 증가한 비용이다. 뿐만 아니라, 2023년에는 약 5,998억 달러에 이를 정도로 지속적으로 상승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전통적인 조직

Cloud service를 사용하기 이전 legacy 환경에서는 년 단위의 주기로 대략의 장비를 사전 구입하고 해당 장비 기준으로 서비스를 하였다. 환경의 변화 주기가 길었기 때문에 장비 사전 구입시 사용 예상 범위보다 높게 책정 되었으며 비용 보고는 월간 또는 분기별 보고가 검토 되었다.

 

변화

기존 구조와 다르게 Cloud service를 도입한 후에는 절차가 변경되었다. 필요에 따라 바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비용이 가변 지출로 바뀌었다. 또한 Cloud service 사용에 대한 승인이 기존 재무 팀의 역할에서 엔지니어의 역할로 넘어오면서 Cloud의 비용이 급증하기 용이해졌다. 엔지니어의 경우 서비스의 속도 및 혁신에 중점을 두기에 재무 관리에 대한 고려를 놓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하여 기존 조직은 새로운 모습이 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새로운 모습은 DevOps를 확장한 FinOps라 할 수 있다.

 

FinOps

FinOps는 FinOps Foundation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FinOps 팀 구조 및 역할

 

FinOps 팀은 비즈니스 영역간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엔지니어링/운영/인프라 담당자는 Rightsizing, 미사용 자원 삭제 및 지출의 이상 징후 확인 등으로 통하여 리소스의 효율적인 설계와 사용을 고려한다.

사업/제품 소유자는 제품에서 사용하는 cloud service의 적용 여부를 결정하고, 경영진은 각 팀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을 초과하지 않도록 의사결정을 한다.

또한 재무/구매 담당자는 FinOps 팀의 예측과 지식을 기반으로 CSP와 계약을 진행한다.

 

FinOps 핵심 원칙

각 팀은 공통의 목표를 위하여 따라야 하는 핵심 원칙이 있다. 그 원칙은 아래와 같다.

  1. 팀은 상호 협력해야 한다.
  2. Cloud의 비즈니스 가치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3. 누구나 Cloud 사용의 소유권을 갖는다.
  4. FinOps 보고서는 접근이 가능하고 시기가 적절해야 한다.
  5. 중앙집중식 팀에서 FinOps를 주도한다.
  6. Cloud의 가변 비용 모델을 활용한다.

 

FinOps 수명 주기

FinOps로 가기 위해서는 위의 핵심 원칙에 따라 3가지 단계를 지속적인 순환 속에서 진행해야 한다.

첫 번째는 정보 제공 단계로 비용과 지출의 원인을 이해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는 최적화 단계로 개선사항을 조치하기 시작하고 향후 운영단계의 목표를 설정한다.

세 번째는 운영 단계로 실제 행동에 대한 프로세스를 만들고 수행하는 것 이다.

마치며

Cloud Service로 변화해 가면서 기업의 지출 모델이 변경되었다. 기존의 지출 모델을 사용하는 것은 비용의 급증에 대응하기 힘들며 급증하기 쉬운 모델로 해당 모델을 계속적으로 사용한다면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 FinOps로의 변경은 가변적 지출에 대하여 빠르게 대응함으로 요금 폭탄에 대한 충격을 완화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결정을 통하여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매 분기가 아닌 매일 더 빠르게 변화하고 나아질 것 이다.

# References

- https://www.gartner.com/en/newsroom/press-releases/2022-04-19-gartner-forecasts-worldwide-public-cloud-end-user-spending-to-reach-nearly-500-billion-in-2022
- https://www.finops.org/introduction/what-is-finops/
- https://www.finops.org/framework/personas/
- https://www.finops.org/framework/phases/

이봉국 프로

이봉국 프로

소프트웨어사업부 클라우드사업팀

에스코어에서 클라우드플랫폼그룹에서 백엔드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관 아티클

  • 웹 애플리케이션 클립보드 활용 사례
    IT 트렌드2024.04.25

    웹 애플리케이션 클립보드 활용 사례

    자세히 보기
  • EU 지속가능 관련 규제동향과 기업 대응전략-2편
    데이터 관리2024.04.17

    EU 지속가능 관련 규제동향과 기업 대응전략-2편

    자세히 보기
  • EU 지속가능 관련 규제동향과 기업 대응전략-1편
    디지털 혁신2024.04.11

    EU 지속가능 관련 규제동향과 기업 대응전략-1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