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이터
- 오퍼링 > 매니지먼트 컨설팅 > 데이터 컨설팅 > 마이데이터
마이데이터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전략 수립, 기획 및 초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분석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Why We Do
마이데이터는 데이터 산업 전환의 촉매제가 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초개인화 서비스를 요구하고 기업은 성장 가치 창출을 위한 대전환이 필요합니다.
-
데이터 주권 패러다임 변화
마이데이터는 개인정보 주체를 기업/기관이 아닌 소비자 개인 중심으로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지난 50년간 IT 기술 발전과 함께 기업이 개인 데이터를 통제하고 관리해왔습니다. 하지만 마이데이터 시대에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데이터를 원하는 곳에 전달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산업/업종간 빅블러(Big Blur) 현상
4차 산업혁명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모든 분야의 비대면 욕구가 높아졌고 개인이 이용하는 데이터 양과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이 연계하여 연속적이고 신속한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산업∙업종 경계가 모호해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서비스 중심 모델 확대
기업 벨류에이션 기준은 이미 서비스 중심 기업이 높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과거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됨을 의미합니다. 초개인화 맞춤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데이터 분석 역량이 전산업에 걸쳐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제공 서비스
마이데이터 컨설팅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 수립, 기획 및 초개인화 맞춤 데이터 분석 모형 설계 등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갖춰야 할 차별화 서비스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사업화 및 성장 전략을 제시합니다.
- 데이터 기반 산업은 초개인화, 분석 서비스 중심으로 산업 주도권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마이데이터는 이러한 데이터 산업에 중요한 촉매제가 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3법 이후 가속화된 마이데이터 시장은 개인신용정보를 시작으로 전산업으로 확대될 것입니다. 에스코어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기업을 위해 마이데이터 서비스 전략 수립, 기획 및 데이터 분석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인허가 및 심사 대응 가이드
마이데이터 사업자 예비허가∙본허가 심사부터 서비스 개시까지의 심사 단계별 규정 및 요건에 대한 검토와 가이드를 수행합니다. - 마이데이터 서비스 기획 및 전략 수립
정량∙정성 분석 기반의 고객 설문을 활용하여 신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기획하고 기업 역량과 업종 특성을 고려한 사업 목표/마케팅 방안 등 서비스 전략을 수립합니다. - 데이터 분석 기반 서비스 설계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필요한 분류 체계, 행동분석/추천 알고리즘 등을 정의하고 데이터 분석 및 분석 모델에 대한 개발∙검증 등의 요건을 설계합니다. - 마이데이터 수집∙활용 거버넌스 및 데이터 활용 체계 수립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하여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관한 핵심 요소를 도출하여 거버넌스 체계를 수립합니다.
마이데이터 컨설팅 영역
특장점
- 데이터/서비스 Consulting
– 데이터 디지털 혁신 컨설팅 서비스
– 마이데이터 전략 및 사업 인허가 지원
– 마이데이터 서비스 기획·설계·모델링 - IT Services
– 글로벌 수준의 IT 전문 지식 및 SW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구축
– 클라우드, 핀테크,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마이데이터 시스템 구축 - Business Partnership
– 금융업종 경험을 보유한 대형 IT 서비스 기업 및 전문 협력 업체와의 파트너쉽을 통한 협업 체계 구성 - 플랫폼·iMDP
– 마이데이터 디지털 혁신을 실현하는 플랫폼(iMDP) 보유
– 마이데이터 플랫폼 유지보수 및 기술지원
고객 사례
그룹사 전체 마이데이터 사업 중 가장 안정적인 서비스 런칭과 차별화 서비스를 인정 받아 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되었습니다.
– 금융그룹계열 투자사
도전 과제
금융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A 기업은 데이터 3법 시행 이후 마이데이터 사업자 인허가를 신청하여 예비허가를 받은 후 마이데이터 본허가 신청을 위한 마이데이터 사업자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였습니다. 당시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28개 업체에 달했으며 A 기업이 속한 그룹사에도 3개사가 마이데이터 사업자 인허가를 받은 상태였습니다. 특히 마이데이터 사업자들 간의 서비스 런칭 속도전이 치열했기 때문에 프로젝트 착수 4개월 만에 서비스를 오픈해야하는 도전적인 상황이었습니다.
에스코어 서비스
A 기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스코어는 4개월의 제한된 시간 내에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①플랫폼 구축 ②서비스 런칭 ③운영 전환 및 교육이 완료되어야 하므로 다수의 기법이 복합 적용된 관리 전략을 수립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마이데이터 비즈니스의 조기 안착 및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높은 서비스 운영 품질 및 안정성·효율성을 고려하여 플랫폼을 설계하였습니다. 아울러 에스코어의 컨설팅 역량을 통해 마이데이터 서비스 방향성을 정립하였고 2단계 개발 추진 시 적용 가능한 서비스 고도화 계획 수립을 지원하였습니다.
A 기업은 마이데이터 사업자로서 차별화된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정량적 효과
–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최초 개시로 초기 시장 확보
– 개인정보 이슈, 보안 문제, 서비스 장애 없이 안정적 서비스 오픈
– 그룹사 내 가장 효율적인 사업자 플랫폼 구축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한 신규 고객 유입 및 상품 판매 연계
정성적 효과
– 경쟁 심화된 핀테크 시장에서 대고객 채널 경쟁력 제고
– 업종 특성을 활용한 자산 관리 및 상품 추천 등 신규 마케팅 기반 확보
– 고객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초개인화 서비스 및 분석 기반 마케팅 환경 확보
인사이트 리포트
-
이메일 데이터 형식 알아보기 – MHTML 형식
자세히 보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에스코어가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