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인사이트리포트

디지털프렌스포메이션 최신 정보 및 트렌드를 제공합니다.

IT 트렌드

레거시 시스템의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 창출: IT 현대화 방안과 사례

2020.05.11김지명
다운로드

IT 현대화 개요

디지털 혁신 시대로 접어들면서 기업들은 빠르게 변하는 시장과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IT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 IT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는 더 신속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IT 환경의 중심축이 시스템을 직접 운영하는 온프레미스(On-Premise)에서 제3자 서비스 프로바이더로부터 데이터 리소스를 제공받는 클라우드로 이동하면서 신속한 규모 확장이 가능해졌을 뿐 아니라 글로벌 가용성도 보장받게 되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형태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를 시작으로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으로 구체화되면서 편리하고 효율적인 자원 사용이 가능해졌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형태도 모놀리식(Monolithic) 아키텍처에서 각 기능들이 작은 단위로 세분화되어 독립적으로 관리되는 마이크로 서비스(Micro Service) 아키텍처로 발전하여 고객의 요구에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림 1 -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의 발전_ Development Process-months and Years-Water fall, Weeks And Months- Agile, Days And Weeks- DevOps. APPLICATION ARCHITECTURE-months and Years-Monolithic, Weeks And Months- N-Tier, Days And Weeks-MicroService. DEPLOYMENT & PACKAGING-months and Years-Physical Server, Weeks And Months- Virtual Server, Days And Weeks-Container. APPLICATION INFRSTRUCTURE-months and Years-Data Center, Weeks And Months- Hosted, Days And Weeks-Cloud

IT 현대화는 기업의 노후화된 IT 자원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말한다. 앞서 설명한 인프라 환경의 변화에 비추어 보면 온프레미스 기반에서 운영하던 모놀리식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환경의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로 대체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 네트워크 등 IT 전 영역을 포괄한다. 레거시 시스템을 폐기하고 신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건 아니며 최신 기술로 레거시 시스템을 보완하는 것도 IT 현대화에 해당한다.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주목 받으면서 IT 현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레거시 시스템은 도태되고 있지만 그 안에 누적된 비즈니스 가치와 데이터는 여전히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다. 바람직한 IT 현대화는 이 같은 기업의 중요 자산을 좀 더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서비스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레거시 시스템의 기능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플랫폼 인프라, 아키텍처, 기능 구조에 최신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프로세스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본 백서는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IT 현대화의 주요 기술과 사례를 살펴본다.

 

 

IT 현대화 기술

최신 정보 기술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스펙트럼이 넓어져 애플리케이션 기능, 개발 방법론뿐 아니라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등 물리적 환경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작용한다. IT 현대화에 잘 알려진 최신 기술로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서버리스 아키텍처, 데브옵스 등이 있다.

그림 2 - 주요 IT 현대화 기술_ Legacy System 에서 System Modernization(DevOps, Contaniner, Serverless, Cloud native, Microservice)로 이동 후 Modern System으로 이동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 시스템 내 기능간 의존성 감소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 하는 일반적인 패턴은 모놀리식 아키텍처를 느슨하게 결합된 작은 마이크로 서비스 집합으로 분해하는 것이다.

그림 3 - 모놀리식 아키텍쳐 vs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_모놀리식 아키텍처는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 모든 기능이 들어가는 개발 방식이고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은 서비스 단위 집합으로 구성하고 각 서비스가 느슨하게 연결되도록 설계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그림

기존의 모놀리식 아키텍처는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 모든 기능이 들어가는 개발 방식이다. 개발과 배포가 하나의 패키지로 관리되는 장점을 갖지만 서비스 규모가 커져 기능이 추가될수록 개발과 배포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반면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은 서비스 단위 집합으로 구성하고 각 서비스가 느슨하게 연결되도록 설계한다. 작은 기능 단위로 나누어진 서비스끼리 네트워크 API 통신을 하며 상호 의존성이 낮다. 따라서 서비스 단위로 탄력적이고 선택적인 확장은 물론 독립적 배포가 가능해진다. 이는 곧 시장 변화와 고객 요구에 업무 시스템이 기민하게 대응함을 의미하고 보다 높은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도록 돕는다.

 

서버리스 기반 운영 모델 – 운영 환경의 간소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와 서버리스 아키텍처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모놀리식 아키텍처는 확장의 기본 단위가 전체 서비스인 반면,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는 하나의 큰 서비스가 아닌 하위의 작은 서비스 단위로 확장이 이루어진다. 서버리스 아키텍처에서는 각각의 기능(Function)이 최소 실행 단위이며 확장 단위가 된다.

이와 같은 디자인 패턴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형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모놀리식 아키텍처가 서버 가상화 수준인 IaaS나 PaaS에 적합하다면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는 SaaS, 서버리스에 더 적절하다. 마이크로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서버리스 환경은 기업에 운영 관리 간소화와 비용 절감, 유연한 확장성과 가용성을 보장한다. 서버리스 기반의 운영 모델 도입으로 불필요한 관리를 없애고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그림 4 - 규모 확장에 따른 서버리스의 비용 절감_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Serverless로 비용이 증가하는 부분을 대처할 수 있는 이미지

 

데브옵스 자동화 배포 방식 – 서비스 제공의 가속화

데브옵스(DevOps)는 소프트웨어의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을 통합하여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방법론이다. 데브옵스에서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품을 통합, 출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구성 단위가 축소되어야 한다. 따라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로 설계된 애플리케이션이 적합하다.

데브옵스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통해 나누어진 서비스의 개발 및 배포를 자동화할 뿐 아니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데브옵스가 잘 운영되면 고품질의 서비스를 시장에 보다 빨리 배포할 수 있는 민첩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림 5 - 데브옵스 순환 구조_ Dev-code,build,test,plan. Ops-release, deploy, operate, monitor

앞서 설명한 기술 외에도 가상머신보다 동작의 오버헤드가 적고 사용자 환경 구성이 자유로운 컨테이너(Container) 기술도 주요 IT 현대화 트렌드 중 하나이다. 이 같은 최신 기술들은 새로운 서비스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지향한다. 그리고 각 기술이 함께 사용될 때 더 나은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IT 현대화 방안과 사례

그렇다면 레거시 시스템 현대화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단순히 시스템을 최신의 것으로 바꾼다는 개념으로는 소요 시간과 비용을 예상하기 어렵다. 레거시 시스템을 분석하고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파악한 다음, IT 현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과 비용 혹은 복잡성과 종속성 탈피 등의 가치를 설정하고 실행해야 한다.

다음은 IT 현대화를 위한 몇 가지 접근 방법이다.

Rehost

리프트 앤 시프트(Lift and shift) 모델이라 불리는 방식으로 온프레미스로 운영하던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소스 코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클라우드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로 IaaS로 이동한다. 애플리케이션의 구조적인 변경이 없기 때문에 마이크로 서비스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같은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온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방안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과 낮은 위험 부담으로 실행 가능하고, 기존 운영 환경 대비 비용이 적게 들고 가용성이 증가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Refactor

레거시 시스템의 기능만으로 고객 요구 사항에 대응하기 힘들 경우 기능을 추가하거나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소스 코드의 부분 수정부터 마이크로 서비스 전환을 위한 기능별 구조적인 변화까지 모두 해당한다. 포괄적으로는 레거시 시스템의 재사용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일례로 레거시 시스템을 API화 하여 클라우드 환경이나 타 시스템과 연동하는 경우가 있다.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마이크로 서비스로 바꾸는 구조적인 변화와 더불어 기능의 서버리스화, 컨테이너화와 같은 사례를 포함한다.

Replace

말 그대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방법으로 요구 사항에 맞게 시스템의 기능과 구성 요소를 새로 작성하거나 새 제품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기존 시스템으로 제공할 수 없는 기능과 더 많은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는 매우 과감한 변화로 큰 비용과 위험 부담을 수반한다. 따라서 레거시 시스템의 유지 보수나 다른 방안의 적용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더 클 경우에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각 기업마다 필요한 요구 사항과 레거시 시스템의 구조에 맞는 최신화 작업을 통해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한 IT 현대화 방향이다. 다음은 각 기업 상황에 적합한 현대화를 수행한 사례이다.

 

운영비 절감

미디어 기업인 A 사는 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자들이 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동영상 서비스를 회사 내부의 가상머신을 기반으로 하는 프라이빗(Private) 클라우드에서 운영 중이었다. 그러나 트래픽 증감에 따른 탄력적인 운영이 불가능 했고 사용량 대비 지출이 큰 네트워크 비용과 서버 유지 비용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에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포기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인 B사의 서버리스로 이전하였다. 그 결과 트래픽에 따른 탄력적인 확장이 가능해져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됨은 물론 기존 대비 40%의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통신 서비스 기업 C사는 레거시 시스템에 마이크로 서비스를 도입하고 서버리스로 이전한 결과 IoT 플랫폼 개발과 구축 관리 비용을 80% 절약했고, 자동차 제조사인 D사는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하여 기존 대비 60%의 운영 비용을 절감하였다.

서비스 속도 향상

항공사 E사는 레거시 시스템을 서버리스로 이전하여 성수기 하루 1,000만 건 이상의 요청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교육 기업인 F사는 기존 데이터 센터에서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한 결과 소스 코드 배포, 빅데이터 저장 및 아키텍처 구축 소요 시간이 14배 이상 빨라졌다.

 

 

시사점

레거시 시스템의 현대화는 앞서 제시한 몇 가지 접근 방법 외에도 고려해야 할 점이 많다. 현대화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예상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비즈니스 우선 순위를 정해 즉시 적용하고 이전할 수 있는 서비스 단위부터 시작하여 단계적인 전환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 클라우드 벤더들은 기업의 레거시 시스템 현대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눈 여겨 볼 서비스로 하이브리드(Hybrid) 클라우드가 있다. 이는 프라이빗 환경의 레거시 시스템과 클라우드 환경의 신규 시스템을 통합하는 개념이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모델을 통해 중요 데이터는 프라이빗 환경에 두고 보호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점을 모두 취할 수 있다. 즉 기존 시스템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줄이고 보다 쉽고 빠른 IT 현대화가 가능해졌음을 의미한다.

그림 6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_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Traditional infrastructure, private cloud, public Cloud를 포함하는 개념의 그림

끊임 없는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경영 환경에서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발 빠른 진화가 필요하다. 과거의 인프라와 기술, 개발과 배포 방식에 머물러 있는 노후화된 레거시 시스템은 더 민첩하고 대응력이 뛰어난 경쟁자에게 뒤처짐을 의미한다. 속도가 경쟁력인 시대, 비즈니스 민첩성을 높이는 IT 현대화를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 References

- https://en.wikipedia.org/wiki/Software_modernization
- https://aws.amazon.com/ko/events/application/modern-app-development/
- https://www.ibm.com/cloud/learn/application-modernization
- https://www.redhat.com/cms/managed-files/co-modernization-whitepaper-inc0460201-122016kata-v1-en.pdf
- https://www.optisolbusiness.com/insight/legacy-application-modernization-with-microsoft-azure
- https://vmvirtualmachine.com/hybrid-cloud-services-market-2019-technology-advancement-and-future-scope-amazon-web-services-microsoft-worldwide-market

김지명 프로

에스코어㈜ 소프트웨어사업부 오픈소스SW그룹

에스코어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기술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관 아티클

  • RBAC을 활용한 클라우드 접근제어 강화
    비즈니스 전략2023.12.19

    RBAC을 활용한 클라우드 접근제어 강화

    자세히 보기
  • 쏟아지는 신기술, “Know yourself.”
    데이터 관리2023.11.27

    쏟아지는 신기술, “Know yourself.”

    자세히 보기
  • EPC 현장 서지 정보화 추진 방안
    IT 트렌드2023.11.16

    EPC 현장 서지 정보화 추진 방안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