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인사이트리포트

디지털프렌스포메이션 최신 정보 및 트렌드를 제공합니다.

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에서 인포그래픽이 중요한 세 가지 이유

2021.05.07윤주현
다운로드

들어가며

정보 전달 매체가 인쇄물에서 디지털로 옮겨감에 따라 주의 지속 시간(Attention span)이 짧아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디지털로 생성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해졌다.

디지털마케팅도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정보와 마케팅 전략을 담고 있더라도 보는 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표현되지 않으면 짧아진 주의 지속 시간만큼이나 의도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가 어렵다.  결국 디지털마케팅 영역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데이터와 인사이트, 마케팅 전략의 “시각화” 과정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아티클은 시각화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Infographics)이 디지털마케팅에서 왜 중요한지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인포그래픽

인포그래픽의 사전적 정의는 “보는 이가 복잡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나 개념을 시각화한 것”이다.

영국의 정보디자인 이론가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인 나이젤 홈스(Nigel Holmes)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인포그래픽을 “설명 그래픽(Explanation graphics)”으로 칭했다. 다시 말해 데이터와 디자인을 결합하여 차트·지도·다이어그램·로고·일러스트레이션 등의 방식으로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료하게 전달하는 것이 인포그래픽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림1 인포그래픽 구조입니다. 두 개 원이 있습니다. 각 원은 인포메이션, 그래픽 디자인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두 원이 겹치는 영역이 비주얼 러닝입니다. 우측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인포그래픽 구조. 인포그래픽은 데이터와 디자인을 결합해 시각적인 학습을 돕는다. 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복잡한 정보를 좀더 쉽고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인포그래픽을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 데이터의 분석·탐색·발견을 위해 디자인된 데이터 표현 방식), 정보 디자인(Information design: 효과적인 정보의 이해를 돕기 위해 디자인을 결합한 표현 방식), 정보 아키텍처(Information architecture: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정보 구조) 등과 혼용하기도 한다. 이들 용어는 명료한 정보 전달을 위해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온전히 같은 개념은 아니다.

 

 

디지털마케팅에서 인포그래픽이 중요한 이유

1) 받아들이기 쉬운 정보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한 정보의 전달력이 일반 텍스트 메시지보다 월등히 뛰어나다는 사실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인포그래픽을 결합하면 시각적 정보를 통한 이해력과 기억 지속력이 높아지기 때문인데 실제로 텍스트에 비해 시각화된 정보의 전달 효과가 30배에 달한다는 영국 Digital Marketing Institute의 발표는 인포그래픽의 강점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시간 및 공간 제약 상황에서 경영진에게 디지털마케팅 캠페인 계획 혹은 결과를 보고할 때 인포그래픽을 활용하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내용의 정보를 텍스트로만 나타낼 때와 시각화하여 표현할 때의 차이점은 [그림 2]와 같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림2 텍스트와 시각화정보의 차이입니다. 동일한 정보를 텍스트로 표기하면 온실가스 배출관리 영역을 전방위적으로 넓히고 있습니다를 제목으로 6개줄에 걸쳐 온실가스 관리 영역을 3개 체계로 관리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이미지로 표시하면 세개 체계를 각자 공장, 내부 전기설비, 외부 차량물류를 뜻하는 그림으로 보여주고 간단하게 직접 배출, 내부 간접배출, 외부 배출 문구를 적습니다. 이 그림은 삼성전자 사이트에서 가져온 것이라는 설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음의 [그림 3]과 같이 정량적 정보도 차트로 시각화 했을 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그림3 정량적텍스트와 시각화정보 비교입니다. 숫자를 글로 나타내면 읽으면서 이해를 해야하지만 숫자를 차트로 나타내면 도형 크기만으로 직관적 이해가 가능함합니다.

 

2) 흥미 유발 및 신뢰성 향상

아무리 유용한 정보일지라도 장황하거나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으면 읽는 이의 즉각적인 주의를 끌기 어렵다. 이러한 맥락에서 직관적이자 명료하게 시각화된 정보는 사용자의 이해력을 높이는 동시에 흥미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정량적 데이터에 기반한 그래프나 도표를 곁들이면 가시성과 신뢰도를 높여줘 한층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아래 [그림 4]의 표와 차트를 비교해 봤을 때 어떤 것이 눈에 잘 들어오며 읽고 싶어지는가?

그림4 정리되지 않은 데이터와 정리된 데이터 비교입니다. 표는 숫자가 나열되어 있어 숫자간 편차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그래프는 숫자 간 차이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같은 데이터라도 시각화하면 숫자만으로 파악하기 힘들었던 전체 그림이 한눈에 들어온다. 예를 들어 표로 봐서는 금방 드러나지 않던 “3개 회사 중 B 회사의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가장 많으며 C사는 가장 적다”, “A사는 2월 셋째 주에 방문자 수가 가장 많았다” 등의 사실을 그래프로는 바로 알 수 있다.

 

3)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사람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에는 이메일, 소셜미디어, 온라인 등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의견 교환과 정보 공유가 보편화되었다. 짧은 시간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공유하기 쉽다는 점에서 인포그래픽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예를 들어 복잡한 디지털마케팅 개념과 성과 분석 자료를 시각적으로 풀어 전달하면 상대방의 이해가 빨라지고 토론이 활발해져 단순히 텍스트 중심의 보고서만 작성할 때보다 커뮤니케이션 효율이 높아질 뿐 아니라 의사결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림5 텍스트와 도식화 정보. 심화 분석수행 방법론을 텍스트로 나타내면 5단계 과정을 나열하며 각 단계별 하위 단계와 흐름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를 도식화하면 하위 단계를 포함한 전체 방법론의 진행 과정을 쉽게 알 수 있고 단계별 흐름과 전후 관계도 파악하기 쉽습니다.

 

 

마치며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디지털마케팅에서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전달하고 사용자의 이해력을 높이는 동시에 흥미도 유발할 수 있어 조직 내·외부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인포그래픽의 장점을 잘 살리기 위해서는 장식적이고 심미적인 표현에 너무 치우치지 않아야 한다. 사실을 기반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목적을 이해하기 쉽게 나타내야 한다. 특히 색상·선·형태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명확하고 간결하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잘 전달하고 성과를 돋보이게 하고 싶다면 인포그래픽이 가진 힘을 적절히 활용할 것을 권하는 바이다.

 

“인포그래픽은 거대한 이해당사자 집단을 연결하고 새로운 문제해결 및 혁신 방식의 문을 여는 맥락을 제공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시각화하면 대화의 장이 마련됩니다. 이 경우 인포그래픽은 단순한 그림이 아닌 의사결정의 도구이자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장비가 됩니다. ”   

– 앤드류 한든(Andrew Harnden), Blast Radius Inc.

# References

- 『인포그래픽이란 무엇인가? (The power of infographics)』, Mark Smiciklas지음/권혜정 옮김, 에이콘출판(2013)
- https://killervisualstrategies.com/blog/difference-between-infographics-data-visualization.html#:~:text=It%20combines%20text%2C%20illustrations%2C%20icons,component%20of%20a%20larger%20infographic
- https://en.wikipedia.org/wiki/Information_architecture
- https://en.wikipedia.org/wiki/Data_visualization
- https://www.samsung.com/sec/aboutsamsung/sustainability/environment/climate-change/

윤주현 컨설턴트

윤주현 컨설턴트

에스코어㈜ 컨설팅사업부 마케팅전략팀

에스코어 마케팅전략팀에서 Infographic design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시각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연관 아티클

  • 쿠키포칼립스와 앱 추적 제한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디지털마케팅2022.09.15

    쿠키포칼립스와 앱 추적 제한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자세히 보기
  • Digital Payment 환경 변화 및 대응 전략
    2022.08.02

    Digital Payment 환경 변화 및 대응 전략

    자세히 보기
  • 마켓플레이스 진입 전략
    디지털 혁신2022.06.24

    마켓플레이스 진입 전략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