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Case study

수요변화 조기감지

스마트폰의 핵심 부품을 제조하는 글로벌 최대 전자社의
제품 수요변화에 대한 조기감지 및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Big Data
기반 스마트폰 Sell-out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Market Sensing 체계를 정립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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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결과 To Be

시장 수요변동을 조기에 감지해서 빠르게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Market Sensing 체계정립 Market Sensing 체계정립 Market Sensing 체계정립
  • Market Sensing 체계정립 Big Data 기반의 Sell out 예측모델을 개발하고 Market sensing 체계를 정립
  • 선호도 분석 고객이 선호하는 차별화 인자 기반 벤더별/제품별 판매량 예측
  • 핵심영향력자 분석 영향력자의 활동량, 유형 및 긍부정 의견 분석에 따른 벤더별/제품별 판매량 예측
Background
  • · 주고객인 완제품 제조사의 경쟁 심화에 따른 수요변동 급증
  • · 완제품 제조업체의 구매요청에만 의존하던 기존의
    공급형태를
    탈피 및 시장 지배력을 높여야 할 필요성 증가
Strategy
  • · 시장 수요변화 선행인자 선정
    - 4P 관점 (Product, Promotion, Price, Place)
  • · 수요변화 선행인자 기반 수요예측 모델 개발
    - 빅데이터 기반 시장변화 조기감지 가능 예측 모델
  • · 실업무 적용 가능토록 업무적용 프로세스 정립
    - 다양한 분석 뷰 개발 및 현업 업무 직접 활용 가능한
    프로세스 정립

The Result

월간 내부 회의를 통해 시장 수요변화 이슈 및 예측 결과를 공유하며,
유관 부문 (영업, 생산, 및 마케팅 전략) 업무에 활용 중임

Sell-out 기반 MI영역 확대 Sell-out 기반 MI영역 확대 Sell-out 기반 MI영역 확대 Sell-out 기반 MI영역 확대
  • · Sell-out 실적 기반 시장동향 실시간 모니터링
  • · Sell-in 및 Sell-out 간 연관분석을 통해
    Sell-in 및 재고 적정성 검증
권역별/월별 기준 권역별/월별 기준 권역별/월별 기준 권역별/월별 기준
  • · 핵심 시장별 수요변화 미세 관리
  • · 월단위 변화 미세 관리 (MoM)
내부 예측/분석 역량 강화 내부 예측/분석 역량 강화 내부 예측/분석 역량 강화 내부 예측/분석 역량 강화
  • · Big data 등 활용 시장 Event 상세
    모니터링 체계 운영
  • · Sell-out 예측치 산출 등 내부
    예측/분석 역량 강화